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건강가이드

건강가이드

유용한 건강관련 및 상품 정보를 제공하는 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발과 건강] 발의 노화 예방
작성자

125엠비에스 (ip:) 조회수 :1146

작성일 2017-01-11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 발의 노화 예방


 "동양의학"에서 말하는 14경락중 발에는 족삼양경(足三陽經) -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 족소양담경(足小陽膽經), 족태양방광경(足太陽膀胱經)과 족삼음경(足三陰經) - 족궐음간경(足厥陰肝經), 족태음비경(足太陰脾經), 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등 6개의 경락이 흐르고  있고, 인체 전체의 반응점이 발바닥에 분포되어있다. 그래서 발을 "전신의 거울"이라고도 한다.

또 동양의학에서는 몸 속에 '기(氣)'라고 하는 일종의 에너지가 순환되고 있다. 이 기의 순환이 나빠지면 여러 가지 병이 생긴다고 보고 있다. 기는 장기(藏器)와 관계가 있는 '경락(經絡:經穴과 경혈을 연결하는 순환 .반응계)'위를 흐른다. 발에는 여섯 개의 경락이 지나고 있으며, 복사뼈에서 밑으로 70개 이상의 경혈이 집중되어 있다.

  


 가. 노화된 발의 증상


   (1) 발바닥이 딱딱하고 각질이 생긴다.  

   (2) 발이 약하고 쇠약해 보인다.

   (3) 누르는 곳마다 통증이 심하다.
   (4) 무좀,습진등이 있고 피부가 거칠다.

   (5) 발톱이 푸르거나 꺼칠꺼칠하다.

   (6) 발이 차갑고 땀 이 나지 않는다.
   (7) 발이 트고 피부가 갈라진다.



 나. 발을 건강하게 하는 수족탕법(手足湯法)


   (1) 목욕탕물보다 약간 뜨겁게 43-45℃ 정도의 물을 세수대야에 담아서 발은 발목 복사뻐까지 담그고, 손은 손목까지 동시에           담근다.
        한 5분쯤 있으면 물의 온도가 1 ℃정도 식게 되는데 다시 뜨거운 물을 조 금 부어 1 ℃정도 높여주는데 이것을 3회정도 되           풀이 하면서 10분 정도 하게되면 전신이 땀에 젖게된다. 10분 정도가 가장 적당하다.
   (2) 이렇게하면 발의 피로는 물론 전신의 피로도 말끔히 사라지게 되고 잠도 깊이 기분좋게 잘 수 있게 된다. 이렇게 6개월 정           도 꾸준히 되풀이 하면 인체의 모든 건강이 좋아지게 된다.



 다. 발을 건강하게 하는 뒤로 걷기


   (1) 아기는 젖을 먹으면서 발을 뼏기도 하고 움츠리기도 한다. 이것은 밀킹액션(milking action)이라고 하는 인간의 본능적인 동작이다. 발을 굽혔다 폈다 하는 동작을 반복함으로써 근육에 평행으로 지나는 혈관을 자극하여 정맥혈을 심장으로 보내기 위한 근육운동이다.

발은 혈액을 심장으로 되 돌아가게 하는 펌프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또 힘있게 발을 움직이는 아기는 혈류가 원활해져 뇌에도 혈액이 충분히 순환되어 두뇌 발달도 좋아진다.
옛날부터 "노화는 다리에서부터 시작된다"고 하였는데 다리의 노화는 대뇌의 노화,즉 치매를 일으키는 것이다. 왜냐 하면 근육에는 대뇌로부터 지령을 받아 움직이는 '상성근(相性筋)' 과, 대뇌의 지령없이 지속적으로 긴장을 유지하고 있는 '긴장근(緊張筋)'등 두 종류가 있는데 긴장근은 대뇌와 관계가 없는 것이 아니라, 긴장근의 작용이 원활하면 대뇌에 자극을 주게 된다. 계속 자리에서 누워있는 노인에게서 가장 먼저 쇠퇴하는 것이 긴장근이고, 이 긴장근의 기능이 없어지면 서 있을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사람이 서 있는 동안은 긴장근에서의 자극이 대뇌에 전해지고 있기 때문에 두뇌의 활동도 활발하지만, 설 수 없게 되면 대뇌로 가는 자극이 정지되어 치매에 걸리게 되는 것이다.

    (2) 뒤로 걷는 것이 앞으로 걷는 것보다 운동량이 3배나 많기 때문이다. 사람은 걸음으로써 발에서 심장으로 혈액을 밀어서  되돌리는 작을 (milking action)을 하지만, 발은 심장에서 가장 멀고 몸에서 가장 낮은 위치에 있기 때문에 될 수 있는 대로 힘찬 박동으로 밀어 되돌려야 한다. 그러기 위한 핵심은 "근육의 수축, 이완력을 어떻게 높여주는가" 하는 문제로 좁혀지는데 그 열쇠는 아킬레스건(Achilles健)이다.
아킬레스건이라는 것은 장딴지의 근유과 발뒤꿈치뼈를 연결하는 튼튼한 고무벨트와 같은 것이다. 장단지의 근육과 아킬레스건은 수축과 이완이 반대로 일어난다. 즉 장딴지 근육이 수축되면 아킬레스건은 늘어나고, 장딴지 근육이 늘어나면 아킬레스건이 수축되는 것이다.
아킬레스건이 튼튼하면 근육도 튼튼하게 수축과 이완을 반복할 수 있고, 밀킹액션(milking action)도 충분히 할 수 있다. 그런데 힘줄이 축 늘어저 버리거나 하면, 근육의 역할도 못하고 혈액을 심장으로 되돌릴 수 없다. 그래서 '뒤로 걷기'를 해야 한다. 뒤로 걷기를 하면 이 아킬레스건을 많이 사용하게 되어 단련할 수 있게 된다.

   (3) 뒤로 걷기를 하면 평형감각도 좋아진다. 자세를 안정시키고 몸이 흔들리지 않도록 평형감각을 유지시켜주고 있는 것은 긴장근(緊張筋)이다. 이 근육은 서 있거나 천천히 걷거나 하는 평소의 동작을 게을리하면 쇠약해지지만, 뒤로 걷기를 함으로써 효율적으로 단련할 수 있다.

  (4) 씹는 운동을 하면서 걸으면 뇌의 작용을 활성화 할 수 있다. 걸음으로써 전신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면 뇌의 혈액순환도 잘 되는데,동시에 입과 턱의 근육을 움직이면서 걸으면 관자놀이의 뒤쪽에서 뇌의 정맥과 연결되어 있는 부분에 자극이 간다. 그 결과 '해면정맥동(海綿靜脈洞)'에 작용하여 뇌의 혈액순환이 더욱 활성화되어 뇌의 노화방지,즉 치매의 예방이 된다. 또 입 주위와 턱근육에는 '근방추(筋紡錘)라는 지각신경이 휘감긴 가느다란 섬유가 방추상태로 모인 길이 2-2.5㎜의 기관이 있다. 입으로 우물우물 씹는 운동을 하면, 이 근방추가 근육의 수축상태를 감수(感受)하여 적당한 자극이 뇌에 전달되고, 또한 인간의 호기심과 창조적인 활동과 깊은 관계가 있는 '망양체(網樣體)'를 활성화한다. 그 결과  대뇌의 기능을 강화하여 치매의 예방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라. 효과


     (1) 수족탕법 : 수족냉증, 심장병, 알레르기성 피부, 비염, 만성피로, 두통, 변비, 초조불안, 불면증, 류마티스관절염, 생리통,

                         생리불순, 냉대하, 기관지천식 등에 좋다.
     (2) 뒤로걷기 : 치매예방, 평형감각 유지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비밀번호 : / 평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